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뉴스

2025 스코다 코디악 RS : 강력한 성능과 스포티한 디자인의 2세대 코디악

by 깜리부 2025. 4. 4.
반응형

2세대 스코다 코디악 RS는 더 강력한 2.0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265마력, 최대 토크 40.8kg.m를 발휘한다. 또한 D 필러까지 이어지는 광택 블랙 외장 디테일, RS 전용 범퍼, 전면 그릴의 수평형 조명 스트립 등으로 RS 패밀리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기본 사양도 한층 강화돼 매트릭스 발광다이오드(LED) 헤드램프, 가변 스티어링, 전자제어 섀시(DCC) 플러스, 칸톤 오디오 시스템이 포함된다.

디악 RS는 5인승과 7인승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되며 265마력의 2.0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7단 자동변속기(DSG)와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돼 더욱 민첩한 반응성을 보인다. 엔진 제어 장치(ECU)는 차량의 특성, 크기 및 사륜구동 시스템에 맞춰 조정되었으며 최대 40.8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또한 다이내믹 사운드 부스트 기능이 적용돼 더욱 감성적인 엔진 사운드를 제공한다.

 

코디악 RS의 사륜구동 시스템은 전자 유압식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를 통해 작동하며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최적의 동력 배분을 수행한다. 필요 시 100%의 토크를 후륜으로 배분할 수 있으며 전자식 디퍼렌셜 잠금장치와 함께 작동하면 단일 바퀴에도 최대 85%의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륜구동 시스템 덕분에 최대 2,500kg의 견인력을 발휘해 무거운 트레일러도 쉽게 견인할 수 있다.

코디악 RS는 앞쪽에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뒤쪽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후륜 서스펜션은 세 개의 가로 암과 하나의 세로 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적의 휠 움직임과 승차감을 실현했다. 또한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가변 스티어링 시스템이 저속에서는 가볍고 기민한 조향을, 고속에서는 안정적인 핸들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코디악 RS는 차량 성능에 맞춘 대형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췄다. 전륜에는 공기 냉각 방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며 5인승 모델은 340×30mm, 7인승 모델은 335×30mm 크기의 브레이크 디스크와 2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했다. 후륜에는 310×22mm 크기의 디스크 브레이크와 1피스톤 캘리퍼가 적용되며 레드 컬러로 마감된 캘리퍼가 스포티한 분위기를 더한다.

블랙 디테일과 RS 전용 디자인 요소

디악 RS는 RS 모델 특유의 블랙 디테일을 갖췄다. 전면 그릴, 사이드 미러 커버, 윈도우 프레임 상단부, 루프 레일, D 필러까지 블랙 색상으로 마감돼 더욱 스포티한 인상을 준다. 또한, 전용 범퍼 디자인과 블랙 마감된 디테일이 더해졌으며, 전면 그릴에는 수평형 LED 조명 스트립이 포함됐다. 후면에는 차량 전체 폭을 가로지르는 리플렉터가 적용됐으며, 스코다 엠블럼과 모델명 역시 블랙 컬러로 마감되었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배기구 팁도 눈길을 끈다. 코디악 RS는 기본으로 20인치 엘리아스 휠을 장착하며, 블랙 유광 마감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또한, 8가지 외장 색상이 제공되며, 브롱스 골드 메탈릭 색상이 포함됐다.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와

전자제어 섀시 플러스 기본 적용

디악 RS는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여기에 웰컴 라이트 효과 및 코너링 기능이 포함됐다. 또한 LED 테일램프에는 애니메이션 방향지시등이 적용됐으며 테일램프 사이에는 레드 장식 스트립이 배치됐다. 추가로 스마트키 시스템이 기본 적용되어, 근접 시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자동으로 잠기는 기능도 갖췄다. 여기에 최신 전자제어 섀시 플러스(DCC Plus)가 기본 탑재됐다. 새로운 전자제어 섀시는 15단계의 감쇠력 조정 기능을 제공하며, 각각의 감쇠력 조정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2개의 밸브를 사용해 더욱 세밀한 서스펜션 반응을 가능하게 했다.

드라이빙 모드 선택 기능도 포함되어 있으며, 에코, 컴포트, 노멀, 스포츠, 인디비주얼, 스노우, 오프로드 모드를 지원해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의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두 가지 실내 옵션과

고급 사운드 시스템 기본 적용

코디악 RS는 2,791mm의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두 가지 인테리어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 RS 라운지 디자인 옵션: 일체형 헤드레스트가 포함된 스포츠 시트, 블랙 스웨이드 및 인조가죽 조합, 레드 스티칭 적용
  • RS 스위트 디자인 옵션: 블랙 펀칭 가죽 및 인조가죽 조합, 레드 스티칭 적용

두 옵션 모두 블랙 헤드라이너, 블랙 스웨이드 또는 인조가죽 대시보드 및 도어 패널 마감을 갖췄으며, 3스포크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 레드 스티칭과 RS 배지가 포함됐다. 또한 전면 측면 유리는 방음 효과를 강화한 적층 유리로 제작돼 더욱 조용한 실내 환경을 제공한다.

코디악 RS는 10인치 디지털 계기판을 기본 적용하며, 일부 시장에서는 13인치 디스플레이 옵션도 제공된다. 디지털 계기판에는 RS 전용 웰컴 애니메이션이 포함된다. 사운드 시스템은 칸톤 오디오 시스템이 기본 적용되어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롭게 돌아온 2세대 스코다 코디악 RS는 더욱 강력한 엔진과 최첨단 사양을 갖추며 고성능 패밀리 SUV로서의 매력을 극대화했다. 스포티한 디자인, 첨단 기술, 넉넉한 공간을 모두 갖춘 코디악 RS는 실용성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원하는 운전자들에게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반응형